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한국방송통신대학교 TIP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수강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의 수강신청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저는 이공계 쪽 대학을 나와서 문과 쪽에는 문외한입니다. 그러던 중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경영학 쪽을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니 방통대와 사이버대학교가 있더라고요. 둘 중에 그래도 국립 대학교인 방통대를 선택해 작년에 편입으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통학하는 대학교에 나와서인지 사이버대학교 같은 느낌의 선입견이 있어서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을까라는 진입장벽이라고 해야 할까? 어쨌든 저에게는 문턱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방통대를 졸업하신 분들도 주변에 많았고 추천을 많이 해주시길래 더 이상 생각하면 못 다닐것 같아 아무 생각 없이 시작하게 됐었던 기억이 나네요. 벌써 2년이 다 되어 마지막 학기가 됐다니 시간이 금방 흘러간다는 게 다시 한번 느껴집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현재 다른 대학교들도 수강신청 기간인가요? 대학교를 졸업한 지 꽤 되다 보니 시기도 생각이 잘 안 나네요. ^^ 어쨌든 방송통신대학교는 현재 수강신청 기간입니다! 처음 방통대를 진학하신 분들은 홈페이지가 낯설어서 어찌할지 잘 모르고, 제대로 못하실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렇게 준비해봤습니다. 별거 없으니 천천히 따라서 해보세요~

 

일단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방송통신대학교를 검색해서 홈페이지로 들어가줍니다.

 

방통대 수강신청

 

 

홈페이지가 나오면 입학하셨을 때 ID를 등록하셨을 텐데 로그인을 해줍니다.

 

방통대 수강신청

 

 

로그인을 하시면 맞춤 정보라는 자기만의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여러 가지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눈에 익혀두세요.

일단 수강신청을 위하여 학사정보 탭의 수강을 클릭해줍니다.

 

방통대 수강신청

 

 

여기에서 수강신청/변경을 클릭해주세요.

 

방통대 수강신청

 

 

 

수강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처음 편입이나 신입으로 들어오시면 수강신청이 자동으로 되어있을 거예요. 신입생이시면 1-2 과목으로, 2학년 편입생이시면 2-2 과목, 3학년 편입생이시면 3-2 과목으로 되어있으실 겁니다. 신입생이신 경우는 타학과(다른 학과) 과목을 듣고 싶으신 경우가 아니면 그냥 짜여진 커리큘럼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편입생이신 분들은 아무것도 모르시고 짜여진대로 하시면 굉장히 손해를 많이 보시니 절대로 그대로 하시지 말고 다 취소해주세요!!

 

 

방통대 수강신청

 

편입생이신 분들은 일단 다 취소해주시고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적절히 섞어서 수강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3학년 편입생이어서 3학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 입학하여 전공에 관한 아무 지식 없이 1학년과 2학년의 기초과목을 이수하지 않고 3학년 과목을 그대로 수강하셔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커리큘럼에 있는 전 과목을 모두 수강할 필요도 없고, 기초를 쌓으신 후 들으시면 더 좋으니 원하시는 과목만 골라서 수강신청해주시면 더욱 좋겠죠? 예를 들어 어려운 전공이나 교양과목을 빼고 쉬운 과목으로만 수강하셔도 졸업하시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어렵더라도 자신이 듣고 싶은 계통으로 선택하셔서 듣는 것도 좋구요. 자신의 성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셔서 들으시면 더욱 효과적인 학창생활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수강신청 과목을 선택한 후  수강신청 완료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창이 하나 뜨고 끝! 저는 마지막 학기라 3과목밖에 없네요. ^^ 처음 하시는 분이시면 6과목입니다.

 

방통대 수강신청

 

 

학업과 일을 병행하시는 모든 분들 고생 많으십니다. 좀 더 노력하셔서 원하시는 목표를 꼭 이루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