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잡다한 TIP

[안경 연말정산] 안경 렌즈 구입비 연말정산

안녕하세요. 눈이 좋지 않아서 안경,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안경을 구입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이라고 하면 어려운 내용 같은데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직장인이라면 매월 세금을 내게 되는데 이 세금을 나중에 평가해서 많이 냈으면 돌려주고, 적게 내면 더 내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차피 낼 돈이라도 더 내게 된다면 상당히 기분도 안 좋고 가계 생활에 타격이 오게 됩니다. 이때 세금을 좀 더 줄이고자 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인적공제 의료비공제 등등 여러 가지 공제 항목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 공제를 받는 항목에서 헷갈리는 부분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득공제란 자신의 소득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는 것이고, 세액공제란 자신에게 나온 세금을 감액 받는 것입니다. 쉽게 예를 든다면 연봉이 3000만 원이라면 여기서 500만 원의 공제를 받는 것이 소득공제이고, 결정 세액이 200만 원이라면 이 세액에서 30만 원을 공제 받는 것이 세액공제입니다. 아무래도 세액공제가 체감적으로 훨씬 많이 와닿겠죠?

 

 

안경 연말정산

 

 

 

제가 연말정산에 관해 설명한 이유는 안경, 렌즈 구입비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경구입비는 의료비 공제에 포함이 되는데 구입비 전체를 모두 세액공제받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서 15%를 세액공제해줍니다. 안경 구입비는 1인당 최대 50만 원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족의 의료비를 한명으로 몰아서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알기 쉽게 예를 들어본다면 총 급여액이 3000만 원이라면 3000만 원의 3%인 90만 원 이상의 금액의 15%를 세액공제하여 준다는 말입니다. 만약 의료비를 150만 원 사용했다면 여기에 90만 원을 뺀 60만 원의 15%인 9만 원을 세금에서 빼준다는 말이에요. 이해가 잘 되셨나 모르겠네요.

 

 

그리고 안경비를 세액공제 받으시기 위해서는 '시력교정용'으로 구입하신 영수증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연말정산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데에 반해, 보통 동네에 있는 안경원에서 안경을 맞추면 영세업자이다 보니 자동으로 등록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경을 구입하시면 안경점에 소득공제를 하려고 하니 시력교정용 영수증을 발급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이 영수증을 연말정산할 때 제출하시면 소득공제가 이루어집니다.

 

 

의료비 연말정산

 

 

시력교정용이라고 선글라스나 컬러렌즈가 안되는 것은 아니고, 선글라스나 컬러렌즈도 시력교정이 되는 도수가 들어간다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점은 인터넷이나, 백화점, 면세점에서 안경을 구입하시면 연말정산에서 제외됩니다. 이런 곳에서 파는 안경 제품은 공산품으로 분류가 된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안경, 콘택트렌즈, 선글라스 등 시력보정용 안경 제품의 연말정산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