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한국방송통신대학교 TIP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타학과(다른 학과) 수강신청 방법 & 팁

 이전 글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강신청에 관한 글을 블로그 했었는데요. 제가 재학하면서 얻은 정보를 좀 더 공유하고자 포스팅합니다. 이 글 보시고 듣고 싶으신 타학과 과목들 수강신청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경영학과에 입학하여 경영학과의 강의만 듣다가 다른 학과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상담과 교육 쪽 과목을 몇 개 수강했습니다. 하지만 처음 다른 학과 과목을 수강신청하려고 하니 이게 처음에는 굉장히 헷갈려서 고생했는데 제가 알게 된 정보를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자신이 입학한 학과의 과목은 수강인원과는 상관없이 원하는 과목을 무엇이든지 선택해서 수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학과의 수업타학과 수강생 정원이 정해져서 인기있는 과목의 경우(효자 과목이라 불리는 쉬운 과목)는 수강신청 하는 날 바로 종료되어 듣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어떤 과목을 수강하실건지 정해두시고 열리는 날 광클을하셔야해요. 사실 제가 해보니 대학교 시절처럼 광클까지는 필요없고 수강신청 풀리는 날 오전 중에는 되더군요. ^^

 

 

타학과 수강신청 따라 하기!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두실 내용이 있습니다. 자신의 학과의 과목은 언제든지 수강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은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강신청을 하시면 교과목명 옆에 몇 학년 과목인지가 나옵니다. 만약 제가 1학년 과목을 신청했다면 다른 학과의 과목은 1학년을 제외한 2, 3, 4 학년의 과목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방통대 수강신청

자신의 학과 과목을 수강신청하는 모습

 

 

방통대 수강신청

타 학과를 수강신청하는 모습

 

 

그러면 자신의 학과 과목을 1, 3 학년 선택했으면 타 학과의 2, 4 학년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이렇게 자신의 학과의 과목과 타학과의 같은 학년의 과목 중복으로 수강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꼭 염두에 두셔야 할 내용입니다. 같은 학년을 수강신청하시면 시험시간이 겹쳐서 시험을 보지 못하게 되므로 이렇게 막아뒀다고 생각이 되네요. 처음에 제가 하고 싶은 과목을 정해놨는데 과목이 뜨지 않아 한참 헤맸던 기억이 나네요 ㅠㅠ 여기까지 아시면 수강신청하면서 당황하실 일은 없으실 겁니다! ^^

 

 

 

수강인원이 가득 찼을 때 수강신청하는 법!

 

 타학과의 과목을 듣기 위해 광클을 했지만 실패하셨나요? ㅠㅠ 하지만 좌절하지 마세요! 약간의 편법이지만 이미 수강인원이 가득 찬 과목도 수강신청이 가능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100%는 아니고 다른 지역에 자리가 남았을 경우에 한해 가능한 방법입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지만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학사정보 탭에서 수업/시험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수강 지역 대학 변경을 클릭해 주세요.

 

 

방통대 수강신청

가운데나 왼쪽의 수강 지역 대학 변경을 클릭

 

 

 

방통대 수강신청

수강 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모습

 

 

수강 지역 변경을 하게 되면 수강 지역 마다 타학과 수강생의 정원을 별도로 관리하는지 다른 지역으로 지정하고 수강신청하면 비어있는 자리로 수강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주 많은 수강 지역이 있는데 이 중에서 어느 곳이 비었다고는 알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하나하나 변경해보고 수강신청해보고를 반복해야 합니다. 정말 인기가 많은 과목이라면 하나도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요. 저는 이렇게 해서 2과목은 건졌네요. ^^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렇게 수강신청을 해서 성공을 하셨으면 다시 본인의 지역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변경해도 수강신청한 것은 취소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자신의 지역으로 변경해주세요. 아니면 출석수업이나 시험을 제주도로 해두셨으면 제주도로 가셔야 할 지도... ㅋㅋㅋ 장난이었고요. 사실 만약 그렇게 된다고 해도 나중에 바꿀 수 있습니다 ^^

 

 이것으로 제가 알려드리는 타학과 수강신청 팁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수강신청하는 방법이 궁금하시자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7/31 - [diary.]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수강신청 방법